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다이어트와 라이프스타일의 연관성

 

영양학 협회의 영양학자이자 국가 대변인인 마샤 데이비스는 "정말 체중을 줄이려면 영구적인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한데, 빠른 해결책은 없다"라고 말해다. "그렇지 않다면 체중 감량은 일시적으로 끝나고, 옛날 습관으로 돌아간다면 다시 체중이 돌아갈 것이다"라고 했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위해, 데이비스는 당신의 생활방식의 세 가지 영역을 살펴볼 것을 권했다. 첫째 음식, 둘째 운동 그리고 셋째 수면. "나는 이 세 가지가 체중 감량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것을 세 가지 접근법이라고 부른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첫번째 음식의 범주에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더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다. 좀 더 신체적으로 활동적이 되는 것은 책상 앞에 앉아 있다면 매시간 일어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타고, 더 먼 곳에 주차를 하는 것과 관련이 된다.

 

헬스장에 규칙적으로 가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아침에 먹은 음식의 열량이 모두 소비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먹은 열량을 소모하기 위한 운동량은 엄청나고(500칼로리의 케이크를 태우기 위해 2시간 가까이 빠르게 걸어야 한다) 왜 식이요법이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보다 더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수면은 배고픔과 배부름의 호르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얻는 것은 체중 감량 노력을 만들거나 중단할 수 있는 또 다른 생활습관 요인이다.

 

데이비스는 수면이 체중감량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식습관과 헬스클럽을 다니면서 모든면에서 완벽한 다이어트를 실행하고 있는 고객들을 보고 있지만, 그들은 수면 부족이 목표를 망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만약 몇 달 후에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건강 이력을 알고 있고 습관과 음식 선호에 따라 계획을 개이별로 컨설팅 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학적으로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서, 식단을 극단적으로 조절하는 다이어트를 피하고, 경험이 풍부한 영양사의 전문지식의 도움을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또한, 데이비스는 탄수화물을 끊는것은 당뇨병에 걸린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지만, 그들은 잠재적인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유사하게 만성 신장병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단백질의 양을 제한해야 하고 고단백 식단은 피해야 할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변화와 전략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점심시간 동안 매일 15분씩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이, 일주일 단위로 측정되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높은 체중감량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에 살을 빼기 위해 단지 덜 먹고 더 많이 움직인다는 단순한 개념은 지나치게 단순화되고 극도로 어려워 보일 수도 있다. 사실, 왜 그렇게 어려운지에 대한 생리적 근거가 있다. 일단 칼로리를 줄임으로써 적은 양의 체중이라도 감량한다면, 우리의 몸은 부분적으로 신진대사를 줄이고 식욕을 증가시킴으로써 우리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몸의 변화로 좌절과 포기하고 싶은 의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가 감량한 체중은 다시 되돌아 가게 되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게 될 수도 있다.

 

 

포스팅을 마치며..

앞서서도 다이어트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했다. 이번 포스팅은 가장 원초적이며 가장 기본적인 다이어트 접근법에 대해 다뤘다.
누구나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운동과 식이요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면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부분은 나도 간과하고 넘어갔던 부분인데 혹시 내가 살이 빠지지 않았다면 수면에 대한 부분을 너무 배제하고 있지 않았나 생각해볼 수 있겠다.
또한, 내가 체중을 줄이려고 할 때 내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에너지를 더욱 저장하려 하고, 심지어 식욕을 늘게 해서 내 몸을 지키기 위한 싸움을 스스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

설탕 디톡스 다이어트

저칼로리 다이어트 와인

아동 비만

살빼기 꿀팁

장수하는 5가지 비결

요가가 주는 행복

'건강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의 건강한식습관 만들기 11가지 조언(1)  (0) 2020.04.03
숙취 예방과 해소  (0) 2020.04.02
요거트와 감기  (0) 2020.04.02
설탕 디톡스 다이어트  (0) 2020.04.02
저칼로리 다이어트 와인  (0) 202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