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장수하는 5가지 비결

 

장수하는 5가지 비결

장수를 위한 5가지 비결은 흡연, 운동, 과체중, 지나친 음주,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 등 다섯 가지 나쁜 건강 습관을 버리는 것이다.

 

새로운 연구에서 분석 한 바에 따르면 이러한 5가지 행동들이 당뇨병, 심혈관 질환, 암 그리고 다른 만성 질환없이 건강히 장수 할 수 있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하버드대학교의 영양학과의 수석 저자인 프랭크 후 박사는 "우리는 올바른 생활방식을 따르는 것이 질병이 없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수하는 5가지 비결의 습관을 모두 실천한 여성은 10년 넘게 무병장애를 겪으며, 그렇게 한 남성은 8년 가까이 늘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지난해 28년간 3만8000여 명의 남성, 34년간 7만3000여 명의 여성의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발간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로 50세에 다섯 가지 건강한 습관을 모두 실행한 여성들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14년 더 오래 살고, 50세에 다섯 가지 생활습관을 모두 따르는 남성들은 아무도 따르지 않는 남성들보다 12년을 더 산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명한 학술지 BMJ지에 발표된 이 새로운 연구는 연구 기간 동안 만성 질병이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데이터를 조사했다.
연구는 다섯 가지 건강한 행동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질병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안되었다. 즉, 절대 담배를 피우지 않고, 25세 미만의 건강한 BMI를 유지하며, 매일 최소한 30분 이상의 신체 활동을 하고, 알콜을 적당히 마시고, 좋은 품질의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다.

 

후 박사는 향후 20~30년 동안 건강습관 중 4, 5가지를 실천한 여성들은 생활습관 변화를 전혀 실천하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추가로 10.6년간 장수를 했다고 말했다.

비교를 해봤을 때, 건강한 여성은 암으로부터 평균 8년, 심혈관 질환이 없는 10년, 당뇨병이 없는 12년을 장수 하였다.
4, 5가지의 건강한 습관을 실천한 남자들은 평균 수명이 7.6년 더 길었다. 암으로부터는 평균 6년, 심혈관 질환 없이는 9년, 그리고 당뇨병이 없는 10년 이상을 장수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연령, 인종, 가족 의료 기록 및 기타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데이터를 조정한 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특히, 담배를 많이 피우는 남자들, 하루에 15개 이상 피우는 남자들 또는 30이상의 BMI를 가진 비만 남녀들은 질병이 없는 해가 더 적었다.


만약 연구 중에 질병 진단을 받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이 자료에 따르면 암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절반은 5가지 건강한 방법 중 4가지를 채택할 경우 추가로 23년을 더 살았다고 한다.

습관을 바꾸지 않은 사람들 중 대략 50%만이 11년을 더 살 수 있었다. 심장병과 당뇨병에도 같은 패턴이 나타났다.
 
후 박사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수명을 연장할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고 만성질환과 관련된 고통을 줄여준다는 뜻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건강 메시지"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5가지 생활습관 요소 준수에 관한 데이터가 모두 자체 보고되어 측정 오류에 취약하게 되는 등 몇 가지 한계가 있었다.


이 다섯 가지 나쁜 습관을 삶에서 제거하지 않았다면?
후 박사는 "이런 습관을 들이기에는 결코 늦지 않다"고 말했다. "흡연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는 겁니다. 비흡연자들에게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장수의 비결 5가지의 주제로 연구 결과를 포스팅하였다. 장수라는 것은 상대적인 지표이다. 또한 절대적으로 모두들 가지고 싶어하는 것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과연 장수를 한다는 것이 행복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단순히 장수를 한다는 것에 의미를 둘 것이 아니라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장수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건강하게 장수하는 법을 알고있다. 나도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분들도 마찬가지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흡연, 운동, 과체중, 식습관, 음주 이 5가지의 좋은 습관만 유지한다면 건강한 장수를 할 수 있다.

 

 물론 처음부터 완벽하게 다 고칠 수는 없겠지만 한 두가지씩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고쳐나간다면 나도모르는 사이에 건강해진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건강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비만  (0) 2020.03.29
요가가 주는 행복  (0) 2020.03.28
살빼기 꿀팁  (0) 2020.03.27
아보카도의 효능  (0) 2020.03.25
피쉬오일  (0)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