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우유의 영양성분과 우유 대체품

우유를 마시는 것은 괜찮을까?

 

현재 서양에서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는 유제품 대체품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유제품 생산량은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서양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유제품을 먹지 않는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선택하고 있을까? 유제품이 그렇게 안 좋을까? 이러한 이유를 전국 각지에 물어봤다.

 

유제품의 역사는 얼마일까?

 

셰릴 토마스 편집장은 "유제품이나 육류 제품보다 채식주의 식단은 유지하는 데 더 적은 양의 작물과 물을 사용한다. 즉, 환경적인 측면을 생각해서 채식주의 식단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 한 잔은 비유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배를 배출한다.

 

세계 야생동물 재단에 의하면 목장의 운영은 오물의 배출 외에도 거름과 사료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질오염과 토양오염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유제품 대체품들도 환경에 대한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아몬드 밀크가 있다. 아몬드 1개를 희석하는 데 소요되는 물의 부피는 12 L 나 된다. 캘리포니아는 전 세계 아몬드의 80%를 생산한다. 게다가, 아몬드 나무 약 1000평을 수분시키러면 벌통 2개가 필요하며, 매년 약 100만 마리의 벌통이 미국 전역에서 캘리포니아로 옮겨진다. 2014년 꽃가루 매개 협의회는 양봉가로부터 성인 벌이 집단으로 폐사가 된 신고와 함께 기형과 병든 벌의 유충이 다수 발생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목격자들에 의하면 살충제에 의해 일어난 일이라고 비난했다.

 

귀리, 쌀, 콩은 모두 유제품 대체품으로 사용되며, 아몬드보다 수분이 적고, 바람이나 자화분으로 곤충의 도움이 필요 없이 수정을 할 수 있다. 논 흙에 있는 박테리아는 메탄을 방출한다. 특히 귀리 음료는 다른 식물의 대체품보다 다소 높은 토지 사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젖소를 기르는 것보다는 적다.

 

낙농업은 젖소에게 불행할까?

 

친환경 가축 컨설턴트인 주드 캐퍼 박사는 "훌륭한 동물 복지는 동물 복지의 비탄력적이고 측정하기 어려운 감정적인 측면 까지 포함한 모든 가축 생산 시스템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그녀는 소의 헛간 출입을 허용하는 관행이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소가 처음 목초지에 나왔을 때 행복하다는 표현을 자주 하지만, 춥거나,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면 다시 헛간으로 들어오기 위해 줄을 서기도 한다.

 

낙농업에는 엄마소와 송아지를 분리하고, 수컷 송아지를 도살하고, 인공 수정을 통해 임신을 시키는 등 복지 측면에서의 논란의 여지가 많이 있다. 토양 협회의 정책 담당자인 샘 패커는 "어떤 농업 시스템도 완벽하지 않고, 항상 개선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라고 말한다. 

 

유제품 대체품은 칼로리가 낮을까?

 

윌드니스 데이스는 트위터에 "식물성 음료에는 칼로리가 적다"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식물성 대체품은 유제품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것이 사실이지만, 탈지 우유도 또한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유제품은 225 ml 당 8g의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고, 우리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콩을 제외한 식물성 음료는 유제품에 비해 단백질이 낮게 함유되어있다. 

 

영양 재단에 따르면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면 성인과 청소년 모두 비타민, 미네랄, 철분, 아연, 칼슘, 요오드의 섭취량이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영양학자 샬롯 스털링 프리드는 "칼슘, 비타민B, 요오드와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제품의 대체품의 문제점은 영양소가 표준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영양소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칼슘과 비타민 B가 첨가된 제품도 있지만 요오드는 첨가된 제품을 찾기 쉽지 않다. 요오드는 뇌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 특히 요오드의 주 공급원은 우유인데, 우리의 자녀들이 충분한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요오드를 보충할 수 있는 다른 강화 제품을 찾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영양학자 르네 맥그리거는 특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유제품을 포기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영양학적으로나 회복의 관점에서 볼 때 우유는 적당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율을 가지고 있어 회복을 촉진하는 역할이 뛰어나다. 우유는 또한 쉽게 소화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근육의 발달에 굉장히 효율적이다. 유제품도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체성분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더 높은 비율의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만약 유당 불내증이 있거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블로거 루스 카트라이트는 자신이 유당 불내증이라는 것을 발견했을 때 유제품을 포기했다고 한다. 전 세계 인구의 65%가 우유에 들어 있는 당인 락토오스의 소화 능력이 감소했다고 보고되었다. 이는 동아시아 성인의 90%까지 차지하고, 북유럽 인구는 5%정도 이다.

 

유당불내증은 보통 우유를 마신 후 몇 시간 이내에 증상이 발현되는데, 복부 팽창, 경련, 통증과 함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심각한 정도는 개인차와 유당을 섭취한 양에 따라 다르다. 유당 내성인 사람들은 여전히 우유 한 잔 정도를 마셔도 참을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차나 커피에 아주 조금만 들어가도 마실 수 없을 것이다. 유당 과민증은 알레르기가 아니며, 어느 연령대에나 발병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은 우유 알레르기가 50명의 어린이 중 1명 정도를 차지한다고 보고한다. 하지만 1년~3년 정도 보통 지속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우유 알레르기가 평생 동안 따라다닐 수도 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하며, 단백질과 칼슘과 같은 영양소의 대체 공급원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유제품에 호르몬이 들어있을까?

 

일부 국가에서는 소에 성장호르몬을 주사하는 것이 허용된다, 하지만 EU에서는 가축에 호르몬을 주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소 특유의 호르몬은 다른 종에서는 생물학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드 캐퍼 박사는 말한다. 우리가 가진 수용체에 호르몬이 결합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항생제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캐퍼는 "적당한 처방에 맞게 항생제를 가축에게 주사한다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동물복지가 향상되고 안전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수의학 분야와 의학 분야에서는 항생제의 과다 사용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항생제 저항성 박테리아가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 전 세계 낙농가, 동물보건 산업, 연구자들은 가축 생산에서 의학적으로 중요한 항생제를 제거하고, 동물 건강과 복지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대체 치료법을 모색하고 있다.

 

'유기농'으로 불리는 낙농은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기농 가축은 인공첨가물, 화학물질, 유전자 변형식품이 들어있지 않은 사료를 공급받고, 유기농 시스템에서 항생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우유 대체품에는 항생제가 들어 있지 않지만,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을 수 있다. 향미 증진제, 조미료, 카라 지난, 식물성 오일 등이 첨가될 수 있다. 

 

다른 종의 우유를 마시는 것은 괜찮을까?

 

PT 트레이너 마크 슬레이트는 "다른 어떤 동물도 다른 종의 우유를 마시는 경우는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만여 년 전만 해도 유제품을 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가장 먼저 시도했던 것은 소를 포함한 동물들을 길들인 서유럽의 초기 농부들이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유제품의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했다. 아기들은 엄마의 젖을 소화시킬 수 있는 젖당 효소를 가지고 있지만 이 효소는 성인이 되면 생산을 중단한다. 진화는 일부 인간들, 특히 북유럽에서, 우리가 우유를 소화할 수 있고 평생 효소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우유를 마시는 것이 우리의 DNA를 변화시켰기 때문에 우유를 마시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제품 대체품

 

만약 유제품을 먹지 않는다면, 콩, 쌀, 삼베, 헤이즐넛, 코코넛, 그리고 아몬드 밀크를 선택할 수 있다.

두유는 단백질 면에서는 유제품에 가장 가깝다. 하지만 단백질의 함량은 귀리, 코코넛, 쌀, 아몬드 대체품들 보다 적게 함유되어 있다. 코코넛 밀크는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은 대체품의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다르다. 샬롯 스털링 리드는 요오드가 강화된 음료를 먹을 것을 권한다. 이것은 식이요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팅을 마치며..

우유는 완전식품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이 풍부하여 어린아이들과 성장기의 청소년기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멸치나 다른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보다는 우유에 들어있는 자체 칼슘 함량은 적지만, 우유는 특성상 영양분을 흡수하기 쉽게 되어 적은 양의 칼슘일지라도 멸치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칼슘을 얻는다.
유당불내증이 있어서 우유를 먹기 힘든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조금씩 먹어주고 습관을 들이게 되면 모두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소화능력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