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팔레오 식단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먹었을까?

 

팔레오의 의미는 우리나라말로 구석기시대의 라는 뜻이다. 팔레오 식이요법은 고대 석기시대의 선조들이 먹었던 것처럼 먹으면 건강해지고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구석기시대 사람들처럼 먹는 것이 정말 좋은 생각일까?

 

팔레오 식이요법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현대 음식이 비만과 같이 현대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고, 농업으로부터 기인한 문제라고 지적하며, 우리 인간의 신진대사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식단의 영향학적 측면과 역사적 의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만약 우리가 체중 감량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식단을 바꿀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팔레오 식이요법이 맞다고 할 수 있을까?

 

팔레오 식이요법은 농업과 농업혁명(약 1만여 년 전) 이전에 존재했던 음식을 먹을 것을 권유한다. 팔레오 식이는 사냥, 어획, 조개, 가금, 달걀, 야채, 과일 그리고 곡류, 두류, 유제품, 설탕, 소금 등이 있다.

 

팔레오 식이요법을 실행하는 몇몇 사람들은 가공식품에 손을 대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가공된 메이플 시럽과 코코넛 설탕을 사용하여 '팔레오' 케이크를 만들며, 보통 우리가 집에서 먹는 설탕의 원료인 사탕수수나 비트와 달리 단풍나무와 코코넛 나무가 농업과 농업 이전에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영양학자인 소피 메들린은 "영양학적으로 말해서 설탕은 단풍나무, 코코넛, 사탕수수, 비트에서 왔든 간에 설탕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일부 당분에서 극소량의 전해질을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는 햄버거에 피클을 올려놓고 건강하다고 부르는 것과 같다."라고 덧붙였다.

 

팔레오 식이요법은 건강에 좋을까?

 

구석기 시대 이후 개발된 모든 음식들을 제한한다는 것이 우리 몸의 영양 결핍을 일으킬 수 있을까? 

 

낙농업을 없애는 것은 우리들의 몸에 칼슘의 위험을 증가시킬수 있고, 건조식품을 먹지 않으면, 우리가 먹는 섬유질의 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섬유질의 소화를 돕는 장내 세균 번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칼슘의 다른 공급원으로는 멸치와 같은 정어리류 생선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고, 섬유질은 야채와 과일에서 많이 얻을 수 있다.

 

물론, 현대 음식을 제한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최소에서 초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가공식품들은 우리의 식단에서 제외하고 있다. 두부, 귀리 등 가공된 채소로부터 단백질 공급을 중단할 때, 우리는 육류로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하루 70 g 이하의 적색육류를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육류 섭취로 인한 문제점 중 하나는 포화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메들린은 "비타민 흡수를 돕기 위해 식단에 지방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너무 많은 지방의 섭취는 특히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라고 조언한다. 국민건강보험에 따르면 남자는 하루에 포화지방 30 g, 여자는 20 g 이하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적색육류와 대장암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팔레오 식이요법을 통해 적색육류와 생선, 계란을 단백질 공급원으로 섭취할 수 있다.

식단에서 권하는 대로 소금을 제한하면 혈압 상승의 위험을 줄여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팔레오 식이요법의 이점이 있지만, 이 것들이 의학적으로 예방을 하거나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명확한 과학적 증거가 없다. 사실, 많은 연구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 같은 건강 문제를 위해 채소와 콩을 먹는 것에는 찬성을 하고 있다.

 

팔레오 식이요법이 체중 감량에 좋을까?

 

몇몇 연구에서는 팔레오 식이요법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식단에 대해 체중 감량의 보장은 없다. 음식 섭취를 줄이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저칼로리로 대체한다면 살이 빠지는 것은 당연하다. 반면, 콩과 곡물, 유제품을 고칼로리의 음식으로 대체를 한다면 살이 찔 수 있다.

 

메들린은 "팔레오 식이요법은 살을 빼는 데 더움을 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지 않다"라고 말한다. "체중 감소를 위한 다이어트는 여전히 두류, 유제품 및 통곡물을 섭취해야 한다. 메들린은 가장 좋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는 지속 가능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으로 만약 우리가 과체중이고 팔레오 식단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면 시도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러한 식단을 계속해서 따르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미국 임상영향학저널의 한 연구에서 250명의 과체중 사람들이 최소한의 지원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1년 동안 연구에 참여했고, 일부 유제품, 콩류, 곡물 등을 포함한 현대식 식단과 팔레오 식단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1년 후 팔레오 식단은 보존율이 가장 낮았고, 1/3이 넘는 기간 동안 유지하였다.

 

진짜 구석기 식단은 무엇일까?

 

구석기 시대는 약 250만 년 전부터 1만 년 전까지 이어진다. 우리가 그 시기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골격의 잔해, 고고학에 대한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런던대학의 유전학 교수 마크 토마스는 "정보가 많지 않다, 인간의 신진대사가 인간이 가장 오랫동안 섭취한 식단의 종류에 가장 적합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문제는 우리가 조상들의 식단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이고, 구석기 식단은 다른 지역과 기간에 걸쳐 매우 다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구석기 식단이 무엇이었는지는 아무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현대의 팔레오 식이요법은 균형 잡힌 식단과 많이 벗어나지는 않는다. 팔레오 식이요법을 하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우리의 식단에서 한 그룹을 제거할 때는 항상 건강상의 위험이 있다. 전문가들은 현대의 곡물과 육류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고, 건강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데, 이 두 가지 연구 모두 심혈관 질환과 같은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팔레오 식이요법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았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런 특이한 식이요법을 왜 하는지 그리고 어떤 것 때문에 하는지에 대한 큰 의문을 품을 수 있다. 나도 마찬가지로 일반식 그리고 현대식을 즐겨먹는 사람으로서 처음에는 왜 이런 식이요법을 하지? 궁금증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건강이라는 것은 잃고나서야 그 중요성을 알게 된다. 나도 아직 건강상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먹는 것 입는 것 자는 것에 큰 불편함이 없이 살아왔다.
만약 내가 어떠한 이유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면 그 원이이 무엇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해볼 것 같다. 또한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는다면 평소 나의 생활습관 그리고 식단에서도 문제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고 다양한 식이요법을 도전할 것이다.
그중에서도 팔레오 식이요법은 고대 우리 인간들이 생활했던 식이를 따라가자는 식이요법이다. 고대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았는지는 모르지만, 우리의 피를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 몸에 맞는 생활을 하던 때가 있었을 테니, 한 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