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아보카도의 효능

 

아보카넌 누구니?

아보카도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속씨식물군 목련아강 녹나무목 녹나무과에 속한다. 특히 아보카도는 단일불포화지방산 으로 이루워진 기름질이 풍부한 열매이고, 이 지방산은 항산화, 항균성을 포함하고 있어 심장 질환, 암,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에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아보카도는 자체로 풍부한 영양뿐만아니라 녹황색 채소와 함께 섭취를 할 경우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약 15배나 올려준다.

캘리포니아에서 마닐라까지, 아보카도는 전세계 식당 메뉴의 흔한 재료다. 그것들은 토스트와 타코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스무디, 허무스, 심지어 파스타 소스에서도 사용한다.미국 농업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연구단체인 농업 마케팅 자원 센터에 따르면, 1989년 이후 미국의 아보카도 소비량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2014년까지 1인당 약 7파운드가 소비되었고, 현재 아보카도는 특히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인기 있는 식품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효능이 있기에 전세계적으로 즐겨먹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네소타 주 로체스터에 있는 마요 클리닉 건강 생활 프로그램의 의학 책임자인 도널드 헨스루드 박사는 "아보카도는 당도가 낮은 몇 안 되는 과일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아보카도의 지방 함량은 주로 단일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B, 비타민 E, 비타민 C, 구리, 섬유질 등 다른 영양소도 들어 있어 건강상의 이점을 더한다. 특히 칼륨 의 함유량은 바나나보다도 높다. 이렇듯 아보카도는 줄곧 우리의 식탁으 책임져온 현대 건강 식품이다. 하지만 우리가 먹기 시작한 훨씬 전에도 아보카도의 역사는 존재했는데, 약 1만년 전에 아메리카 대륙에 보존되었다.

 

메리암 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아보카도의 이름은 고환을 뜻하는 아즈텍 단어 ahuacatl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름은 아마 아보카도의 모양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다.


스페인 정복자들이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자 아보카도가 관심을 끌었고, 이는 1500년대 초 탐험가 마르틴 페르난데스 드 엔시소가 세비야에서 출판한 과일에 대한 가장 초기의 서면 서술로 이어졌다. 그러나 아보카도가 스페인 식민지, 유럽, 미국 전역에 분포되기 전에, 이 과일은 맛과 건강에도 소비되었다고 보타니의 하버드 논문에서 2007년 기사가 밝혔다.

 

1605년, 스페인 군인과 시인 가르실라조 데 라 베가는 아보카도를 "병든 사람들에게 맛있고 매우 건강하다"고 묘사했다. 미국 국립 의과대학에 따르면, 단일불포화지방은 여러분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돕고 건강한 시력 , 건강한 면역 체계 그리고 다른 이점들을 촉진하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여러분의 건강에 좋다고 한다.

 

헨스루드는 "게다가 아보카도스의 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혈당 반응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이 혈당을 높이는 음식의 경향"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인구 연구에서 나온 결과 아보카도 안에 들어 있는 것과 같은 단일불포화지방의 소비가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떻게하면 아보카도 를 효과적으로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을까?
아보카도 토스트는 미국에서 버터를 바르는 과일을 먹는 트렌디한 방법이 되었지만 미니애폴리스 지역의 물리치료 클리닉 바이번트의 등록 영양학자 제나 스탕랜드는 당신의 일상 식단에서도 아보카도를 요리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다고 한다.

 

제나 스탕글랜드는 "오일은 식료품점에서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요리나 양념장, 또는 집에서 만든 샐러드 드레싱의 재료로 사용되는 기름의 한 종류로 널리 퍼져있고, 그 기름은 포화지방이 더 높은 기름보다 더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처럼 아보카도는 기름이 연기를 내뿜기 시작하는 온도인 연기 지점이 매우 높아 요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는 "과일과 요거트, 얼음 덩어리를 스무디로 만드는 것은 흔한 일"이라며 "아보카도는 정말 좋은 크림과 그렇지 않으면 스무디 안에 없을지도 모르는 건강한 지방을 첨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보카도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스탱글랜드는 요리에 주의한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반컵 정도의 샐러드를 토핑하면 식사에 117칼로리가 추가된다. 스탕글랜드는 "토스트에 아보카도 한 겹을 얹어 먹는 것만으로도 1인분에 대한 것이 된다"고 말했다.

 "음식점에서, 혹은 집에서 요리를 준비하면서 생선 위에 얇게 썬 아보카도를 올려놓거나 샐러드 위에 얹는 것은 정말 쉽게 아보카도 전체를 썰어서 샐러드 위에 올려놓을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칼로리가 훨씬 더 밀도가 높을 겁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불과 10년전만해도 아보카도는 우리의 식탁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재료였다. 어느순간 등장한 아보카도는 이제는 어느곳에 껴있어도 조화롭고 어색하지 않는 이미지로 탈바꿈된 것 같다. 처음 맛보는 사람들은 약간의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 나도 마찬가지로 처음 아보카도를 접했을 땐 많이 기름지고 특유의 향 때문인지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음식이었다.

하지만 역시 자주 접하다 보니 나 또한 아보카도의 매력에 빠진 1인이 되었다. 특히 가장 좋아하는 음식중 하나는 아보카도를 곁들인 연어 덮밥이다. 연어, 아보카도 두 재료 모두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이지만 톡 쏘는 와사비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면 연어덮박을 담백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건강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비만  (0) 2020.03.29
요가가 주는 행복  (0) 2020.03.28
살빼기 꿀팁  (0) 2020.03.27
장수하는 5가지 비결  (1) 2020.03.26
피쉬오일  (0)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