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피쉬오일

FISH OIL, 심혈관 질환과 사망위험을 낮춘다!

피쉬오일을 식품보조제로 삼은 것은 수세기 전부터 시작해온 역사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로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일까라는 논쟁은 계속되어 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피쉬오일을 정기적으로 복용했을 때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 위험감소와 심혈관 질환(CVD)과의 연관성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생선기름과 심혈관 질환(CVD)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는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리히텐슈타인 박사는 이 연구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얻기 위해 어느정도의 양을 복용해야 하는 지를 밝혀내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40~69세의 영국인 약 50만명의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 중 3분의 1이 연구를 시작할 떄 정기적으로 피쉬오일을 복용했다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병원의 사망 기록을 사용하여 9년 동안 피실험자들을 추적하였고, 피쉬오일은 사망위험 13%감소,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16% 감소, 노졸중이나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7%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연구의 일부로써, 뇌졸중의 위험을 낮춘 것이 피쉬오일인지, 아니면 그 사람들의 식생활이나 생활방식의 차이로 기인한 것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그렇지만 연구원들이 이 자료를 분석환 결과는 연령, 성별, 생활습관, 식이요법 기타 약물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리히텐슈타인 박사는 "피쉬오일을 복용한 사람들은 현재 흡연자일 가능성이 적고 운동을 꾸준히 하고, 기름진 생선을 먹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요인들을 통제하려고 시도하였고, 피쉬오일은 심혈관 질환 사망률의 감소와 약간의 관련이 있음을 조심스럽게 결론지었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 병원의 영양학자 브라이언 파워는 큰 표본과 장기간의 연구를 통해 연구가 활발했지만, "균형잡힌 식단의 일환으로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의 생선을 먹는 것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 이 건강을 위한 최고의 조언이라고 말했다. 또한 굳이 생선을 먹지 않더라도 견과류나 두류, 채소류를 통해 좋은 영양분을 섭취할 것을 당부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고, 혈압과 염증을 낮추고,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심장혈관 질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이 오메가3는 견과류, 씨앗, 고기, 유제품, 지방과 오일 등에서도 발견 된다.

 

브라이언 파워는 하나의 영샹소를 하나의 건강과 연결시키기 보다는 전반적인 식생활 패턴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국의 뇌졸중 협회는 피쉬오일에 집착하는 것보다는 과일과 야채 등 소금과 설탕이 적게 들어간 신선식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버드 의대 교수인 에릭 림은 생선을 먹지 않는 사람들에게 오메가3 보충제는 건강상의 이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연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생선을 먹더라도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면서도 "참가자들의 식단, 어유 복용량, 오메가3 보충제 사용 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결론에 회의적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포스팅을 마치며,,

이처럼 오메가3를 포함한 피쉬오일은 직접적으로 밝혀지진 않았지만 간접적으로라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편중된 식습관 보다도 육류, 채소류, 생선류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상식적으로 알 수 있듯이, 위의 연구 내용처럼 본인이 평소에 생선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오메가3를 구매하여 복용하는 것이 특히 심혈관 질환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요즘 온/오프라인 어떤 곳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오메가3는 어쩌면 비타민과 같이 우리 국민들에게 친숙한 보충제가 된 것 같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과하게만 섭취를 하지 않는다면 본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쉬운방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다.

 

 

 

 

 

 

 

'건강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비만  (0) 2020.03.29
요가가 주는 행복  (0) 2020.03.28
살빼기 꿀팁  (0) 2020.03.27
장수하는 5가지 비결  (1) 2020.03.26
아보카도의 효능  (0) 2020.03.25